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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OS-Study

iOS Study : 4주차 - 사용자 정의 타입, 클로저

사용자 정의 타입

구조체

스위프트의 대부분의 타입은 구조체로 이루어져 있고, 구조체는 값 타입이다. 타입 이름은 대문자 카멜 케이스를 사용하여 정의한다.

struct 이름 {
    /* 구현부 */
}

프로퍼티 및 메서드 구현

  • 프로퍼티 - 구조체 안에 들어가는 인스턴스 변수
  • 메서드 - 구조체 안에 있는 함수
struct Sample {
    // 가변 프로퍼티 - 값 변경 가능
    var mutableProperty: Int = 100 

    // 불변 프로퍼티 - 값 변경 불가능
    let immutableProperty: Int = 100 

    // 타입 프로퍼티
    static var typeProperty: Int = 100 

    // 인스턴스 메서드
    func instanceMethod() {
        print("instance method")
    }

    // 타입 메서드
    static func typeMethod() {
        print("type method")
    }
}

 

구조체 사용

// 가변 인스턴스 생성
var mutable: Sample = Sample()

mutable.mutableProperty = 200

// 불변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할 수 없습니다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mutable.immutableProperty = 200

// 불변 인스턴스
let immutable: Sample = Sample()

// 불변 인스턴스는 아무리 가변 프로퍼티라도
// 인스턴스 생성 후에 수정할 수 없습니다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immutable.mutableProperty = 200
//immutable.immutableProperty = 200

//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
Sample.typeProperty = 300
Sample.typeMethod() // type method

//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서드를
// 사용할 수 없습니다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mutable.typeProperty = 400
//mutable.typeMethod()

 

클래스

클래스는 참조 타입이고, 타입 이름은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여 정의한다.

class 이름 {
    /* 구현부 */
}

프로퍼티 및 메서드

  • static 메서드 - 상속 후 재정의 불가능
  • class 메서드 - 상속 후 재정의 가능
class Sample {
    // 가변 프로퍼티
    var mutableProperty: Int = 100 

    // 불변 프로퍼티
    let immutableProperty: Int = 100 

    // 타입 프로퍼티
    static var typeProperty: Int = 100 

    // 인스턴스 메서드
    func instanceMethod() {
        print("instance method")
    }

    // 타입 메서드
    // 재정의 불가 타입 메서드 - static
    static func typeMethod() {
        print("type method - static")
    }

    // 재정의 가능 타입 메서드 - class
    class func classMethod() {
        print("type method - class")
    }
}

 

클래스 사용

// 인스턴스 생성 - 참조정보 수정 가능
var mutableReference: Sample = Sample()

mutableReference.mutableProperty = 200

// 불변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생성 후 수정할 수 없습니다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mutableReference.immutableProperty = 200

// 인스턴스 생성 - 참조정보 수정 불가
let immutableReference: Sample = Sample()

//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참조 타입이므로 let으로 선언되었더라도 인스턴스 프로퍼티의 값 변경이 가능합니다
immutableReference.mutableProperty = 200

// 다만 참조정보를 변경할 수는 없습니다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immutableReference = mutableReference

// 참조 타입이라도 불변 인스턴스는 
// 인스턴스 생성 후에 수정할 수 없습니다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immutableReference.immutableProperty = 200

// 타입 프로퍼티 및 메서드
Sample.typeProperty = 300
Sample.typeMethod() // type method

// 인스턴스에서는 타입 프로퍼티나 타입 메서드를
// 사용할 수 없습니다
// 컴파일 오류 발생
//mutableReference.typeProperty = 400
//mutableReference.typeMethod()

 

열거형 - Enumerations

  • enum 타입므로 대문자 카멜케이스를 사용하여 정의
  • 각 case는 소문자 카멜 케이스로 정의 
  • 각 case 그 자체가 고유의 값 
  • 각 case는 한 줄에 개별로도, 여러개도 정의 가능
enum 이름 {
    case 이름1
    case 이름2
    case 이름3, 이름4, 이름5
    // ...
}

 

열거형 사용

enum Weekday {
    case mon
    case tue
    case wed
    case thu, fri, sat, sun
}

// 열거형 타입과 케이스를 모두 사용하여도 됩니다
var day: Weekday = Weekday.mon

// 타입이 명확하다면 .케이스 처럼 표현해도 무방합니다
day = .tue

print(day) // tue

// switch의 비교값에 열거형 타입이 위치할 때
// 모든 열거형 케이스를 포함한다면
// default를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
switch day {
case .mon, .tue, .wed, .thu:
    print("평일입니다")
case Weekday.fri:
    print("불금 파티!!")
case .sat, .sun:
    print("신나는 주말!!")
}
// 평일입니다

 

원시값

  • rowValue를 사용하여 정수값을 가질 수도 있다.
  • case별로 각 다른 값을 가져야 한다.
  • 열거형 이름 뒤에 : 자료형 을 사용하여 명시해 준다.
enum Fruit: Int {
    case apple = 0
    case grape = 1	//= 1 을 붙이지 않아도 자동으로 1이 됨
    case peach

    // mango와 apple의 원시값이 같으므로 
    // mango 케이스의 원시값을 0으로 정의할 수 없습니다
//    case mango = 0
}

print("Fruit.peach.rawValue == \(Fruit.peach.rawValue)")
// Fruit.peach.rawValue == 2

정수 타입 뿐만 아니라 Hashable 프로토콜을 따르는 모든 타입이 원시값의 타입으로 지정될 수 있습니다.

enum School: String {
    case elementary = "초등"
    case middle = "중등"
    case high = "고등"
    case university
}

print("School.middle.rawValue == \(School.middle.rawValue)")
// School.middle.rawValue == 중등

// 열거형의 원시값 타입이 String일 때, 원시값이 지정되지 않았다면
// case의 이름을 원시값으로 사용합니다
print("School.university.rawValue == \(School.university.rawValue)")
// School.university.rawValue == university

 

원시값을 통한 초기화

  • rawValue를 통해 초기화가 가능하다.
  • rawValue가 case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rawValue를 통해 초기화한 인스턴스는 옵셔널 타입이다.
// rawValue를 통해 초기화 한 열거형 값은 옵셔널 타입이므로 Fruit 타입이 아닙니다
//let apple: Fruit = Fruit(rawValue: 0)
let apple: Fruit? = Fruit(rawValue: 0)

// if let 구문을 사용하면 rawValue에 해당하는 케이스를 곧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
if let orange: Fruit = Fruit(rawValue: 5) {
    print("rawValue 5에 해당하는 케이스는 \(orange)입니다")
} else {
    print("rawValue 5에 해당하는 케이스가 없습니다")
} // rawValue 5에 해당하는 케이스가 없습니다

메서드

swift의 열거형에는 메서드도 추가할 수 있다.

enum Month {
    case dec, jan, feb
    case mar, apr, may
    case jun, jul, aug
    case sep, oct, nov

    func printMessage() {
        switch self {
        case .mar, .apr, .may:
            print("따스한 봄~")
        case .jun, .jul, .aug:
            print("여름 더워요~")
        case .sep, .oct, .nov:
            print("가을은 독서의 계절!")
        case .dec, .jan, .feb:
            print("추운 겨울입니다")
        }
    }
}

Month.mar.printMessage()
// 따스한 봄~

 

값 타입과 참조 타입

  • 열거형과 구조체는 값 타입이고, 클래스는 참조 타입이다.
  • 클래스는 상속이 가능하지만 열거형과 구조체는 불가능 하다.
  • 값 타입(Value)은 데이터를 전달할 때 값을 복사하여 전달 / 참조 타입(Reference)은 값의 메모리 위치를 전달
struct ValueType {
    var property = 1
}

class ReferenceType {
    var property = 1
}

// 첫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
let firstStructInstance = ValueType()
// 두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에 첫 번째 인스턴스 값 복사
var secondStructInstance = firstStructInstance
// 두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 프로퍼티 값 수정
secondStructInstance.property = 2

// 두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는 첫 번째 구조체를 똑같이 복사한 
// 별도의 인스턴스이기 때문에 
// 두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을 변경해도
// 첫 번째 구조체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에는 영향이 없음
print("first struct instance property : \(firstStructInstance.property)")    // 1
print("second struct instance property : \(secondStructInstance.property)")  // 2

//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 후 첫 번째 참조 생성
let firstClassReference = ReferenceType()
// 두 번째 참조 변수에 첫 번째 참조 할당
let secondClassReference = firstClassReference
secondClassReference.property = 2

// 두 번째 클래스 참조는 첫 번째 클래스 인스턴스를 참조하기 때문에
// 두 번째 참조를 통해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을 변경하면
// 첫 번째 클래스 인스턴스의 프로퍼티 값을 변경하게 됨
print("first class reference property : \(firstClassReference.property)")    // 2
print("second class reference property : \(secondClassReference.property)")  // 2

 

 

클로저

  • 코드의 블럭이다.
  • 일급 시민으로 전달인자, 변수, 상수 등으로 저장, 전달이 가능하다.
  • 함수는 클로저의 일종으로, 이름 있는 클로저라고 생각하면 된다.
{ (매개변수 목록) -> 반환타입 in
    실행 코드
}

클로저의 사용

func sumFunction(a: Int, b: Int) -> Int {
	return a + b
}

// sum이라는 상수에 클로저를 할당
let sum: (Int, Int) -> Int = { (a: Int, b: Int) in
    return a + b
}
let sumResult: Int = sum(1, 2)
print(sumResult) // 3

 

함수의 전달인자로서의 클로저

클로저는 주도 함수의 전달인자로 많이 사용이 되며, 함수 내부에서 원하는 코드 블럭을 실행할 수 있다.

let add: (Int, Int) -> Int
add = { (a: Int, b: Int) in
    return a + b
}
let substract: (Int, Int) -> Int
substract = { (a: Int, b: Int) in
    return a - b
}
let divide: (Int, Int) -> Int
divide = { (a: Int, b: Int) in
    return a / b
}
func calculate(a: Int, b: Int, method: (Int, Int) -> Int) -> Int {
    return method(a, b)
}
var calculated: Int
calculated = calculate(a: 50, b: 10, method: add)
print(calculated) // 60
calculated = calculate(a: 50, b: 10, method: substract)
print(calculated) // 40
calculated = calculate(a: 50, b: 10, method: divide)
print(calculated) // 5
//따로 클로저를 상수/변수에 넣어 전달하지 않고,
//함수를 호출할 때 클로저를 작성하여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.
calculated = calculate(a: 50, b: 10, method: { (left: Int, right: Int) -> Int in
    return left * right
})
print(calculated) // 500

 

다양한 클로저 표현

  • 클로저는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이 될 수있다.
  • 함수의 매개변수가 마지막으로 전달되는 클로저는 후행 클로저로 함수 밖에 구현할 수 있다.
  • 컴파일러가 클로저의 타입을 유추할 수 있는 경우 매개변수, 반환 타입을 생략할 수 있다.
  • 반환 값이 있는 경우 암시적으로 클로저의 맨 마지막 줄은 return 생략이 가능하다.
  • 전달인자의 이름이 굳이 필요 없고, 컴파일러가 타입을 유추할 수 있는 경우 축약된 전달인자 이름을 사용할 수 있다.

클로저 매개변수를 갖는 함수와 결과값을 저장할 변수를 먼저 선언해 둔다.

func calculate(a: Int, b: Int, method: (Int, Int) -> Int) -> Int {
    return method(a, b)
}

var result: Int

 

후행 클로저

클로저가 함수의 마지막 전달인자라면 마지막 매개변수 이름을 생략한 후 함수 소괄호 외부에 클로저를 구현할 수 있다.
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) { (left: Int, right: Int) -> Int in
    return left + right
}

print(result) // 20

 

반환타입 생략

calculate(a:b:method:) 함수의 method 매개변수는 Int타입을 반환할 것이라는 사실은 컴파일러도 알기 때문에 굳이 명시해 주지 않아도 된다. 대신 in 키워드는 생략이 불가능 하다.
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, method: { (left: Int, right: Int) in
    return left + right
})

print(result) // 20

// 후행클로저와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) { (left: Int, right: Int) in
    return left + right
}

print(result) // 20

 

단축 인자이름

클로저의 매개변수 이름이 굳이 불필요 하다면 단축 인자이름을 활용할 수 있다. 단축 인자이름은 클로저의 매개변수 순서대로 $0, $1 처럼 표현된다.
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, method: {
    return $0 + $1
})

print(result) // 20

// 당연히 후행 클로저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) {
    return $0 + $1
}

print(result) // 20

 

암시적 반환 표현

클로저가 반환하는 값이 있다면 클로저의 마지막 줄과 결과값은 암시적으로 반환값으로 취급된다.
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) {
    $0 + $1
}

print(result) // 20

// 간결하게 한 줄로 표현해 줄 수도 있습니다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) { $0 + $1 }

print(result) // 20

 

축약 전과 후

//축약 전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, method: { (left: Int, right: Int) -> Int in
    return left + right
})

//축약 후
result = calculate(a: 10, b: 10) { $0 + $1 }

print(result) // 2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