프로퍼티
프로퍼티는 클래스, 구조체, 열거형과 연관된 값이다. 타입과 관련된 값을 연산할 수도, 저장할 수도 있다.
종류
- 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
- 타입 저장 프로퍼티
-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- 타입 연산 프로퍼티
- 지연 저장 프로퍼티
저장 프로퍼티와 연산 프로퍼티
- 프로퍼티는 구조체, 클래스, 열거형 내부에 구현이 가능하지만 열거형 내부에는 연산 프로퍼티만 구현할 수 있다.
- 연산 프로퍼티는 var로만 선언 가능하다.
- 연산 프로퍼티는 읽기 전용으로는 구현 가능하지만, 쓰기 전용으로는 불가능 하다.
- 읽기 전용으로 구현하려면 get 블럭을 작성해 주고, 읽기와 쓰기는 get set블럭을 모두 구현해야 한다.
- set 블록에서 암시적 매개변수 newValue를 사용할 수 있다.
struct Student {
// 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
var name: String = ""
var `class`: String = "Swift"
var koreanAge: Int = 0
//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var westernAge: Int {
get {
return koreanAge - 1
}
set(inputValue) {
koreanAge = inputValue + 1
}
}
// 타입 저장 프로퍼티
static var typeDescription: String = "학생"
/*
// 인스턴스 메서드
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)
}
*/
// 읽기전용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// 간단히 위의 selfIntroduce() 메서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
var selfIntroduction: String {
get {
return 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
}
}
/*
// 타입 메서드
static 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학생타입입니다")
}
*/
// 읽기전용 타입 연산 프로퍼티
// 읽기전용에서는 get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
static var selfIntroduction: String {
return "학생타입입니다"
}
}
// 타입 연산 프로퍼티 사용
print(Student.selfIntroduction)
// 학생타입입니다
// 인스턴스 생성
var yagom: Student = Student()
yagom.koreanAge = 10
// 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 사용
yagom.name = "yagom"
print(yagom.name)
// yagom
//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 사용
print(yagom.selfIntroduction)
// 저는 Swift반 yagom입니다
print("제 한국나이는 \(yagom.koreanAge)살이고, 미쿡나이는 \(yagom.westernAge)살입니다.")
// 제 한국나이는 10살이고, 미쿡나이는 9살입니다.
응용
struct Money {
var currencyRate: Double = 1100
var dollar: Double = 0
var won: Double {
get {
return dollar * currencyRate
}
set {
dollar = newValue / currencyRate
}
}
}
var moneyInMyPocket = Money()
moneyInMyPocket.won = 11000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000.0
moneyInMyPocket.dollar = 10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000.0
지역변수 및 전역변수
저장 프로퍼티와 연산 프로퍼티의 기능은 함수, 메소드, 클로저, 타입 등의 외부에 위치한 지역/전역 변수에도 모두 사용 가능하다.
var a: Int = 100
var b: Int = 200
var sum: Int {
return a + b
}
print(sum) // 300
프로퍼티 감시자
- 프로퍼티 감시자를 사용하면 프로퍼티 값이 변경될 때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.
- 값이 변경되기 직전에 willSet 블럭이, 변경된 직후에 didSet 블럭이 호출되며 둘 중 필요한 하나만 구현해도 문제 없다.
- 변경되는 값이 기존과 똑같더라도 감시자는 항상 동작한다.
- willSet 블럭에서 암시적 매개변수 newValue를, didSet 블럭에서 암시적 매개변수 oldValue를 사용할 수 있다.
- 프로퍼티 감사지자는 연산 프로퍼티에 사용할 수 없다.
사용
struct Money {
// 프로퍼티 감시자 사용
var currencyRate: Double = 1100 {
willSet(newRate) {
print("환율이 \(currencyRate)에서 \(newRate)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")
}
didSet(oldRate) {
print("환율이 \(oldRate)에서 \(currencyRate)으로 변경되었습니다")
}
}
// 프로퍼티 감시자 사용
var dollar: Double = 0 {
// willSet의 암시적 매개변수 이름 newValue
willSet {
print("\(dollar)달러에서 \(newValue)달러로 변경될 예정입니다")
}
// didSet의 암시적 매개변수 이름 oldValue
didSet {
print("\(oldValue)달러에서 \(dollar)달러로 변경되었습니다")
}
}
// 연산 프로퍼티
var won: Double {
get {
return dollar * currencyRate
}
set {
dollar = newValue / currencyRate
}
/* 프로퍼티 감시자와 연산 프로퍼티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
willSet {
}
*/
}
}
var moneyInMyPocket: Money = Money()
// 환율이 1100.0에서 1150.0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
moneyInMyPocket.currencyRate = 1150
// 환율이 1100.0에서 1150.0으로 변경되었습니다
// 0.0달러에서 10.0달러로 변경될 예정입니다
moneyInMyPocket.dollar = 10
// 0.0달러에서 10.0달러로 변경되었습니다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500.0
상속
클래스, 프로토콜에서 사용 가능하며, 열거형 구조체는 상속이 블가능하다.
스위프트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는다.
문법
class 이름: 상속받을 클래스 이름 {
/* 구현부 */
}
상속 및 재정의
// 기반 클래스 Person
class Person {
var name: String = ""
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저는 \(name)입니다")
}
//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재정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
final func sayHello() {
print("hello")
}
// 타입 메서드
// 재정의 불가 타입 메서드 - static
static func typeMethod() {
print("type method - static")
}
// 재정의 가능 타입 메서드 - class
class func classMethod() {
print("type method - class")
}
// 재정의 가능한 class 메서드라도
// final 키워드를 사용하면 재정의 할 수 없습니다
// 메서드 앞의 `static`과 `final class`는 똑같은 역할을 합니다
final class func finalCalssMethod() {
print("type method - final class")
}
}
// Person을 상속받는 Student
class Student: Person {
var major: String = ""
override func selfIntroduce() {
print("저는 \(name)이고, 전공은 \(major)입니다")
}
override class func classMethod() {
print("overriden type method - class")
}
// static을 사용한 타입 메서드는 재정의 할 수 없습니다
// override static func typeMethod() { }
// final 키워드를 사용한 메서드, 프로퍼티는 재정의 할 수 없습니다
// override func sayHello() { }
// override class func finalClassMethod() { }
}
동작 확인
let yagom: Person = Person()
let hana: Student = Student()
yagom.name = "yagom"
hana.name = "hana"
hana.major = "Swift"
yagom.selfIntroduce()
// 저는 yagom입니다
hana.selfIntroduce()
// 저는 hana이고, 전공은 Swift입니다
Person.classMethod()
// type method - class
Person.typeMethod()
// type method - static
Person.finalCalssMethod()
// type method - final class
Student.classMethod()
// overriden type method - class
Student.typeMethod()
// type method - static
Student.finalCalssMethod()
// type method - final class
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
프로퍼티 기본 값
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요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한다.
프로퍼티에 미리 기본 값을 할당해 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된다.
class PersonA {
//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
var name: String = "unknown"
var age: Int = 0
var nickName: String = "nick"
}
// 인스턴스 생성
let jason: PersonA = PersonA()
//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
//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
jason.name = "jason"
jason.age = 30
jason.nickName = "j"
이니셜라이저
프로퍼티 기본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init 이니셜라이저를 통해 인스터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다.
class PersonA {
//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
var name: String = "unknown"
var age: Int = 0
var nickName: String = "nick"
}
// 인스턴스 생성
let jason: PersonA = PersonA()
//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
//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
jason.name = "jason"
jason.age = 30
jason.nickName = "j"
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는 경우에는 옵셔널을 사용한다.
class PersonC {
var name: String
var age: Int
var nickName: String?
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self.nickName = nickName
}
init(name: String, age: Int) {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}
}
let jenny: PersonC = PersonC(name: "jenny", age: 10)
let mike: PersonC = PersonC(name: "mike", age: 15, nickName: "m")
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
class Puppy {
var name: String
var owner: PersonC!
init(name: String) {
self.name = name
}
func goOut() {
print("\(name)가 주인 \(owner.name)와 산책을 합니다")
}
}
let happy: Puppy = Puppy(name: "happy")
// 강아지는 주인없이 산책하면 안돼요!
//happy.goOut() // 주인이 없는 상태라 오류 발생
happy.owner = jenny
happy.goOut()
//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
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
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다. 이런 경우 nil을 반환한다.
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타입은 옵셔널 타입이다. init?을 사용한다.
class PersonD {
var name: String
var age: Int
var nickName: String?
init?(name: String, age: Int) {
if (0...120).contains(age) == false {
return nil
}
if name.characters.count == 0 {
return nil
}
self.name = name
self.age = age
}
}
//let john: PersonD = PersonD(name: "john", age: 23)
let john: PersonD? = PersonD(name: "john", age: 23)
let joker: PersonD? = PersonD(name: "joker", age: 123)
let batman: PersonD? = PersonD(name: "", age: 10)
print(joker) // nil
print(batman) // nil
디이니셜라이저
-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발생하며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 할 일을 구현할 수 있다.
-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은 불가능하다.
-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 ARC(Automatic Reference Counting)에 의해 결정된다.
- 디이니셜라이즈는 클래스 타입에만 구현 가능하다.
class PersonE {
var name: String
var pet: Puppy?
var child: PersonC
init(name: String, child: PersonC) {
self.name = name
self.child = child
}
//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
deinit {
if let petName = pet?.name {
print("\(name)가 \(child.name)에게 \(petName)를 인도합니다")
self.pet?.owner = child
}
}
}
var donald: PersonE? = PersonE(name: "donald", child: jenny)
donald?.pet = happy
donald = nil //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
//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
'iOS-Stud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iOS Study : 5주차 - SwiftUI (0) | 2022.12.03 |
---|---|
iOS Study : 5주차 - 옵셔널 심화(옵셔널 체이닝, nil 병합 연산자, 타입 캐스팅) / assert와 guard (0) | 2022.12.03 |
iOS Study : 4주차 - SwiftUI (0) | 2022.11.27 |
iOS Study : 4주차 - 사용자 정의 타입, 클로저 (0) | 2022.11.27 |
iOS Study : 3주차 - SwiftUI (0) | 2022.11.1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