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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OS-Study

iOS Study : 5주차 - 타입 심화(프로퍼티, 상속)

프로퍼티

프로퍼티는 클래스, 구조체, 열거형과 연관된 값이다. 타입과 관련된 값을 연산할 수도, 저장할 수도 있다.

종류

  • 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
  • 타입 저장 프로퍼티
  •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  • 타입 연산 프로퍼티
  • 지연 저장 프로퍼티

저장 프로퍼티와 연산 프로퍼티

  • 프로퍼티는 구조체, 클래스, 열거형 내부에 구현이 가능하지만 열거형 내부에는 연산 프로퍼티만 구현할 수 있다.
  • 연산 프로퍼티는 var로만 선언 가능하다.
  • 연산 프로퍼티는 읽기 전용으로는 구현 가능하지만, 쓰기 전용으로는 불가능 하다.
  • 읽기 전용으로 구현하려면 get 블럭을 작성해 주고, 읽기와 쓰기는 get set블럭을 모두 구현해야 한다.
  • set 블록에서 암시적 매개변수 newValue를 사용할 수 있다.
struct Student {
    // 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
    var name: String = ""
    var `class`: String = "Swift"
    var koreanAge: Int = 0
    //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    var westernAge: Int {
        get {
            return koreanAge - 1
        }
        set(inputValue) {
            koreanAge = inputValue + 1
        }
    }
    // 타입 저장 프로퍼티
    static var typeDescription: String = "학생"
    /*
    // 인스턴스 메서드
    func selfIntroduce() {
        print(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)
    }
     */
    // 읽기전용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
    // 간단히 위의 selfIntroduce() 메서드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
    var selfIntroduction: String {
        get {
            return "저는 \(self.class)반 \(name)입니다"
        }
    }
    /*
     // 타입 메서드
     static func selfIntroduce() {
     print("학생타입입니다")
     }
     */
    // 읽기전용 타입 연산 프로퍼티
    // 읽기전용에서는 get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
    static var selfIntroduction: String {
        return "학생타입입니다"
    }
}
// 타입 연산 프로퍼티 사용
print(Student.selfIntroduction)
// 학생타입입니다
// 인스턴스 생성
var yagom: Student = Student()
yagom.koreanAge = 10
// 인스턴스 저장 프로퍼티 사용
yagom.name = "yagom"
print(yagom.name)
// yagom
// 인스턴스 연산 프로퍼티 사용
print(yagom.selfIntroduction)
// 저는 Swift반 yagom입니다
print("제 한국나이는 \(yagom.koreanAge)살이고, 미쿡나이는 \(yagom.westernAge)살입니다.")
// 제 한국나이는 10살이고, 미쿡나이는 9살입니다.

 

응용

struct Money {
    var currencyRate: Double = 1100
    var dollar: Double = 0
    var won: Double {
        get {
            return dollar * currencyRate
        }
        set {
            dollar = newValue / currencyRate
        }
    }
}
var moneyInMyPocket = Money()
moneyInMyPocket.won = 11000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000.0
moneyInMyPocket.dollar = 10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000.0

지역변수 및 전역변수

저장 프로퍼티와 연산 프로퍼티의 기능은 함수, 메소드, 클로저, 타입 등의 외부에 위치한 지역/전역 변수에도 모두 사용 가능하다.

var a: Int = 100
var b: Int = 200
var sum: Int {
    return a + b
}
print(sum) // 300

 

프로퍼티 감시자

  • 프로퍼티 감시자를 사용하면 프로퍼티 값이 변경될 때 원하는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.
  • 값이 변경되기 직전에 willSet 블럭이, 변경된 직후에 didSet 블럭이 호출되며 둘 중 필요한 하나만 구현해도 문제 없다.
  • 변경되는 값이 기존과 똑같더라도 감시자는 항상 동작한다.
  • willSet 블럭에서 암시적 매개변수 newValue를, didSet 블럭에서 암시적 매개변수 oldValue를 사용할 수 있다.
  • 프로퍼티 감사지자는 연산 프로퍼티에 사용할 수 없다.

사용

struct Money {
    // 프로퍼티 감시자 사용
    var currencyRate: Double = 1100 {
        willSet(newRate) {
            print("환율이 \(currencyRate)에서 \(newRate)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")
        }

        didSet(oldRate) {
            print("환율이 \(oldRate)에서 \(currencyRate)으로 변경되었습니다")
        }
    }

    // 프로퍼티 감시자 사용
    var dollar: Double = 0 {
        // willSet의 암시적 매개변수 이름 newValue
        willSet {
            print("\(dollar)달러에서 \(newValue)달러로 변경될 예정입니다")
        }

        // didSet의 암시적 매개변수 이름 oldValue
        didSet {
            print("\(oldValue)달러에서 \(dollar)달러로 변경되었습니다")
        }
    }

    // 연산 프로퍼티
    var won: Double {
        get {
            return dollar * currencyRate
        }
        set {
            dollar = newValue / currencyRate
        }

        /* 프로퍼티 감시자와 연산 프로퍼티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
        willSet {

        }
         */
    }    
}

var moneyInMyPocket: Money = Money()

// 환율이 1100.0에서 1150.0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
moneyInMyPocket.currencyRate = 1150
// 환율이 1100.0에서 1150.0으로 변경되었습니다

// 0.0달러에서 10.0달러로 변경될 예정입니다
moneyInMyPocket.dollar = 10
// 0.0달러에서 10.0달러로 변경되었습니다

print(moneyInMyPocket.won)
// 11500.0

 

상속

클래스, 프로토콜에서 사용 가능하며, 열거형 구조체는 상속이 블가능하다.

스위프트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는다.

 

문법

class 이름: 상속받을 클래스 이름 {
    /* 구현부 */
}

 

상속 및 재정의

// 기반 클래스 Person
class Person {
    var name: String = ""
    func selfIntroduce() {
        print("저는 \(name)입니다")
    }
    // final 키워드를 사용하여 재정의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
    final func sayHello() {
        print("hello")
    }
    // 타입 메서드
    // 재정의 불가 타입 메서드 - static
    static func typeMethod() {
        print("type method - static")
    }
    // 재정의 가능 타입 메서드 - class
    class func classMethod() {
        print("type method - class")
    }
    // 재정의 가능한 class 메서드라도
    // final 키워드를 사용하면 재정의 할 수 없습니다
    // 메서드 앞의 `static`과 `final class`는 똑같은 역할을 합니다
    final class func finalCalssMethod() {
        print("type method - final class")
    }
}
// Person을 상속받는 Student
class Student: Person {
    var major: String = ""
    override func selfIntroduce() {
        print("저는 \(name)이고, 전공은 \(major)입니다")
    }
    override class func classMethod() {
        print("overriden type method - class")
    }
    // static을 사용한 타입 메서드는 재정의 할 수 없습니다
//    override static func typeMethod() {    }
    // final 키워드를 사용한 메서드, 프로퍼티는 재정의 할 수 없습니다
//    override func sayHello() {    }
//    override class func finalClassMethod() {    }
}

동작 확인

let yagom: Person = Person()
let hana: Student = Student()
yagom.name = "yagom"
hana.name = "hana"
hana.major = "Swift"
yagom.selfIntroduce()
// 저는 yagom입니다
hana.selfIntroduce()
// 저는 hana이고, 전공은 Swift입니다
Person.classMethod()
// type method - class
Person.typeMethod()
// type method - static
Person.finalCalssMethod()
// type method - final class
Student.classMethod()
// overriden type method - class
Student.typeMethod()
// type method - static
Student.finalCalssMethod()
// type method - final class

 

인스턴스의 생성과 소멸

프로퍼티 기본 값

모든 인스턴스는 초기화와 동시에 모든 프로퍼티에 유요한 값이 할당되어 있어야 한다.

프로퍼티에 미리 기본 값을 할당해 두면 인스턴스가 생성됨과 동시에 초기값을 지니게 된다.

class PersonA {
    //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
    var name: String = "unknown"
    var age: Int = 0
    var nickName: String = "nick"
}
// 인스턴스 생성
let jason: PersonA = PersonA()
//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
//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
jason.name = "jason"
jason.age = 30
jason.nickName = "j"

 

이니셜라이저

프로퍼티 기본값을 지정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init 이니셜라이저를 통해 인스터스가 가져야 할 초기값을 전달할 수 있다.

class PersonA {
    // 모든 저장 프로퍼티에 기본값 할당
    var name: String = "unknown"
    var age: Int = 0
    var nickName: String = "nick"
}
// 인스턴스 생성
let jason: PersonA = PersonA()
// 기본값이 인스턴스가 지녀야 할 값과 맞지 않다면
// 생성된 인스턴스의 프로퍼티에 각각 값 할당
jason.name = "jason"
jason.age = 30
jason.nickName = "j"

프로퍼티의 초기값이 꼭 필요 없는 경우에는 옵셔널을 사용한다.

class PersonC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age: Int
    var nickName: String?
    init(name: String, age: Int, nickName: String) {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age = age
        self.nickName = nickName
    }
    init(name: String, age: Int) {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age = age
    }
}
let jenny: PersonC = PersonC(name: "jenny", age: 10)
let mike: PersonC = PersonC(name: "mike", age: 15, nickName: "m")
암시적 추출 옵셔널은 인스턴스 사용에 꼭 필요하지만 초기값을 할당하지 않고자 할 때 사용
class Puppy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owner: PersonC!
    init(name: String) {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}
    func goOut() {
        print("\(name)가 주인 \(owner.name)와 산책을 합니다")
    }
}
let happy: Puppy = Puppy(name: "happy")
// 강아지는 주인없이 산책하면 안돼요!
//happy.goOut() // 주인이 없는 상태라 오류 발생
happy.owner = jenny
happy.goOut()
// happy가 주인 jenny와 산책을 합니다

 

실패 가능한 이니셜라이저

이니셜라이저 매개변수로 전달되는 초기값이 잘못된 경우 인스턴스 생성에 실패할 수 있다. 이런 경우 nil을 반환한다.

실패가능한 이니셜라이저 타입은 옵셔널 타입이다. init?을 사용한다.

class PersonD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age: Int
    var nickName: String?
    init?(name: String, age: Int) {
        if (0...120).contains(age) == false {
            return nil
        }
        if name.characters.count == 0 {
            return nil
        }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age = age
    }
}
//let john: PersonD = PersonD(name: "john", age: 23)
let john: PersonD? = PersonD(name: "john", age: 23)
let joker: PersonD? = PersonD(name: "joker", age: 123)
let batman: PersonD? = PersonD(name: "", age: 10)
print(joker) // nil
print(batman) // nil

 

디이니셜라이저

  • deinit은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발생하며 인스턴스가 해제되는 시점에 해야 할 일을 구현할 수 있다.
  • 자동으로 호출되므로 직접 호출은 불가능하다.
  •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은 ARC(Automatic Reference Counting)에 의해 결정된다.
  • 디이니셜라이즈는 클래스 타입에만 구현 가능하다.
class PersonE {
    var name: String
    var pet: Puppy?
    var child: PersonC
    init(name: String, child: PersonC) {
        self.name = name
        self.child = child
    }
    // 인스턴스가 메모리에서 해제되는 시점에 자동 호출
    deinit {
        if let petName = pet?.name {
            print("\(name)가 \(child.name)에게 \(petName)를 인도합니다")
            self.pet?.owner = child
        }
    }
}
var donald: PersonE? = PersonE(name: "donald", child: jenny)
donald?.pet = happy
donald = nil // donald 인스턴스가 더이상 필요없으므로 메모리에서 해제됩니다
// donald가 jenny에게 happy를 인도합니다